본문 바로가기

听老歌

만추 - 탕웨이





晚秋   만추



过去的阴影紧随我流浪

과거의 그림자가 나를 바짝 뒤쫓아 방황하게 해요

眼前的世界麻木得坦荡

눈앞의 세계는 무감각해져서 평탄할 뿐이죠

不失望  也避免期望

실망하지 않아요, 기대도 하지 않아요

爱情足够让两个人难忘

사랑은 두 사람이 서로 잊지 못하기에는 충분해요

孤独却只有我一个承担

고독은 오히려 나 홀로 감당해야만 해요

谢谢你  走过我身旁

고마워요, 내 곁을 지나가 주어서

陌生的你像熟悉的阳光

낯선 당신은 익숙한 햇살 같아요

提醒我身处在地球游荡

내가 지구에서 방황한다는 것을 일깨워 주네요

原来  我还会看你看到慌乱

원래 나는 당신이 황망함을 보았다는 것을 알았어요 

爱不是不任性就能反抗

사랑은 제멋대로 저항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에요

风来时浪花也只能狂放

바람이 불 때에만 물보라가 몰아칠 수 있어요

不这样  又怎样

이렇게 하지 않는다면 또 어쩌겠어요



不问你什么是真正喜欢

당신에게 무엇이 진정한 사랑인지 묻지 않겠어요

不去想永远是如何短暂

영원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어찌 순간이 있겠어요

只要  我还会期望你在身旁

다만 나는 당신이 내 곁에 머물길 기대해요

爱不是一个人所能抵抗

사랑은 한 사람이 저항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에요

错误有你和我一起补偿

잘못이 있다면 당신과 내가 함께 보상해야 해요

等什么   又怎样

무언가를 기다리면 또 어쩌겠어요

晚秋不晚   又何妨

늦가을이 깊지 않은들 또 무슨 상관이 있겠어요.



작곡 : 손성제 (원곡 : 손성제 4집 <비의 비가 (悲歌)> 中 "멀리서")

작사:林夕  (임석)

노래:汤唯  (탕웨이)


가사번역:ZaoAn



 







晚秋(Late Autumn)


<만추>의 중국 개봉이 성공적이라고 한다.

3월에 개봉한 허안화 감독의 <심플 라이프>, 한국 영화 <만추>.

2편의 문예물이 다 호황이라고 한다.

<심플 라이프>도 한국 개봉 좀 하면 좋겠다.



<색계>에서 내가 탕웨이에게 반한 이유는 그녀의 목소리 때문이다.

(원래 내가 목소리가 침착하고 발성이 좋은 배우를 좋아한다.)

      광동어, 상해어, 북경어, 영어를 말하는 목소리가 정말 듣기 좋았다.

천애가녀를 부르는 간드러지게 부르는 노래솜씨도 알아 보았었다.

이 노래를 부르는 그녀의 목소리도 참 매력적이다.

<만추>가 중국에서 크게 성공했으면 좋겠다.

영화연출을 전공한 그녀가 20년쯤 후에는 좋은 감독작을 들고 나올 것을 기대해본다.



가사가 참 좋다 싶어서 찾아보면 다 임석(林夕)의 작품이다.

대만음악계의 대부 나대우가 인정한 홍콩 최고의 작사가이다.

장학우, 왕페이, 진혁신, 양천화, 정수문.... 

정상급 가수들도 그의 노랫말을 기다린다고 한다.

임석(林夕)이 <만추> OST를 부르는 탕웨이를 위해서

노랫말을 직접 지어주었다고 한다.

매 번 느끼지만 그의 가사는 한 편의 시다.

나로 하여금 번역 의지를 불타오르게 한다.^ ^



'听老歌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고아의 눈물 - 유덕화  (0) 2012.04.22
우연 - 진추하  (0) 2012.04.19
Yesterday Yes a day - Jane Birkin  (0) 2012.04.10
장국영, 哥哥!  (2) 2012.04.01
사랑 때문에 - 왕비&진혁신  (0) 2012.03.17